제4차 한류붐 / 2020년 유행어 신조어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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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트렌드

제4차 한류붐 / 2020년 유행어 신조어 트렌드

by narau 2020. 11.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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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표된 제37회 2020년의 일본 유행어 대상 후보 단어 중 특징적인 단어들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No.1에 제4차 한류붐, No.25에 JYP 신인 걸그룹 NiziU 니쥬가 눈길을 끕니다. (출처 : https://www.jiyu.co.jp/singo/)

이 상은 1984년에 창립되어 매년 연말에 가까워지면 발표되는 상으로, 1년간 등장한 신조어, 유행어 중에서 영향력 높았던 어휘를 자유국민사 및 대상 사무국에서 선택합니다. 최종 베스트 10 수상자는 매년 12월 초에 발표됩니다. 

 

특히 올해 후보어 30개 중에는 18개가 코로나19와 관련된 어휘라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NO.1. 사랑의 불시착 / 제4차 한류 붐


넷플릭스가 지난 2월 배급을 시작한 사랑의 불시착은 제가 일본에서 지내고 있는 지난 수개월동안 현재까지도 인기순위 '톱10' 안에 들고 있습니다. 특히 한일 관계가 최악을 달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일본의 외교수장인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이 사랑의 불시착을 전부 봤다고 밝혀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한일 여행이 어려워져서 그렇지 만일 코로나만 아니었다면, 겨울연가 때 한국 방문객이 엄청나게 늘었던 것처럼 한국 관광산업에도 크게 기여했을텐데 안타깝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일본에서 말하는 한류 흐름 경향에 따르면 (아사히신문 참고),

- 1차 한류붐: 배용준, 최지우 주연의 드라마 '겨울연가'가 중장년층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던 2004년.

- 2차 한류붐: 배우 장근석이 인기를 끌고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 카라, 소녀시대가 공영방송인 NHK의 대표적인 연말 특집 가요제인 홍백가합전에 출연한 2011년.

- 3차 한류붐: 도쿄의 코리아타운인 신오쿠보에서 치즈닭갈비가 화제를 모으고 여성 아이돌그룹 트와이스가 홍백가합전에 출연한 2017년.

- 4차 한류붐: BTS가 글로벌한 인기를 끌기 시작하고, ‘기생충’의 아카데미 4관왕으로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사랑의 불시착과 이태원 클라쓰 등 한국 드라마, 82년생 김지영과 같은 베스트셀러, 한국영화 등이 인기를 끌게 된 2020년. 

 

당연히 이 드라마들에 등장한 배우들도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주간 아사히가 한 설문조사 결과 ‘가장 좋아하는 한류 배우’ 1위는 ‘이태원 클라쓰’의 주연 박서준, 2위는 장근석(여전히 일본에서 인기여서 신기했습니다.), 3위는 현빈이었다고 합니다. 1위인 박서준의 인기는 대단해서 예전에 나온 '김비서가 왜그럴까' 역시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역주행하고 있고, 광고 출연은 물론, 제가 한국인인 것을 안 가게 종업원이 직접 자기 아이폰 배경화면과 저장한 사진들을 보여주면서 박서준을 정말 좋아한다, 한국 드라마를 좋아한다고 말해서 무척 신기했던 경험도 갖고 있습니다. 

 

NO.2. 새로운 생활양식 / 뉴노멀 

'새로운 생활양식'이란 비말 감염이나 접촉 감염, 또는 근거리 대화 등에 대한 대책을 지금까지 이상으로 일상생활에 도입한 생활양식을 의미합니다. 지난 5월 1일, 일본 정부의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전문가 회의가 제언을 발표해, 바이러스 대응의 장기전에 대비해 감염 확대를 예방하는 새로운 생활양식의 보급과 정착이 요구된다고 지적한 바 있습니다. 

 

NO.17. 3밀 (三密)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유행에 대한 대책마련을 위해 뉴노멀과 함께 등장한 용어입니다. 산미츠는 2020년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이 확대되기 시작한 시기에 일본 총리대신 관저, 후생노동성이 내건 표어입니다. 집단 감염 방지를 위해 밀집/밀접/밀폐의 ‘3밀(密)’이 겹치는 곳을 피하라고 하며, 영어로는 Three Cs (Closed sapaces with poor ventilation, Crowded places with many people nearby, Close-contact settings such as close-range conversations)을 지칭합니다. 

 

 

NO.3. 아츠모리 (あつ森)  

2020년 히트 상품 베스트 30에서도 대망의 3위를 차지한 닌텐도의 모여봐요 동물의 숲(아츠마레 도-부쯔노 모리)입니다. 올해 3월 20일 발매 이후, 전세계적으로 이례적인 히트를 기록했고, 일본에서는 압도적인 매출 속도로 역대 1위인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681만개) 의 기록을 곧 깰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NO.4. 아베 마스크  (アベのマスク)
일본 정부가 모든 세대에게 나눠준 거즈 마스크로, 퀄리티에 비해 제작 비용이 466억엔이나 들었다고 해서 많은 비난과 빈축을 샀었습니다. 저희도 집에 도착한 것을 받아보았는데, 겹겹이 된 작은 크기의(세로 9.5cm, 가로 13.5cm) 거즈 마스크가 2매 들어 있었어요. 쓰지는 않고 기념품으로 보관만 했네요. 각종 짤과 풍자를 낳으면서 유명해진 단어였습니다. 

 

NO.5. 아마비에 (アマビエ) 

역병으로부터 사람들을 지켜준다는 일본 전설의 요괴로서, 일본 후생 노동성이 코로나19의 확산 방지 캠페인에 사용하기 시작해서 유행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괴라기 보다는 수호신에 가까운 존재로 각종 캠페인뿐만 아닌 각종 굿즈 제작과 화과자등의 상품으로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NO.6. 우버이츠 (ウーバーイーツ)
코로나19로 인해 음식배달 수요가 늘면서, 사용량이 급등했다고 합니다. 일본은 한국에 비해 배달이 활성화되지 않았는데 코로나 이후로 음식배달이 굉장히 활성화되게 되었습니다. 

 

NO.7. AI 넘기  (AI 超え)
일본의 장기 기사인 18살의 후지이 소타가 와타나베 아키라와 둔 한 판에서, 수비 한 수가 대국자인 와타나베 뿐만 아니라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 수가 AI가 6억수를 읽고 이끈 최고의 수였다고 해서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NO.8. 에센셜 워커 (エッセンシャルワーカー)
코로나 바이러스의 이후 세계 각국에서 경제활동의 자숙이나 「락다운」이라고 불리는 도시 봉쇄를 했고, 더불어 재택근무를 도입한 기업이 급증했습니다. 그런데  그와 더불어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업종과 업무에 대해서도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의 생활에 필수불가결한 노동자로, 영어로 「필요 불가결한」을 의미하는「essential」과 「노동자」를 의미하는 「worker」를 조합한 단어입니다. 일상 생활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노동자로서 '크리티컬 워커(critical worker)'나 '키 워커(key worker)'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NO.9. 재택시간 ( おうち時間/스테이홈 )
집에서 보내는 시간을 지칭하는 단어로,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하고 자택에서 보내자라는 취지로 사용되면서, 이 말에 관련한 각종 산업 분야가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NO.10. 온라인 OO (オンラインOO)
온라인 수업, 온라인 회의, 온라인 트레이닝 뿐만 아니라 온라인 여행과 각종 체험이 등장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일본 여러 사찰에서 스님이 진행하시는 온라인 명상의 인기가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온라인 좌선(Zazen)이 등장하고, 여러 나라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글을 읽고 신기했었습니다. (출처: https://www.japantimes.co.jp/life/2020/06/27/lifestyle/zen-zoom-meditation-online/)

 

NO.11. 얼굴연기 (顔芸 가오게) / 온가에시 (恩返し 은혜갚기)

인기 드라마 한자와 나오키 (半沢尚紀)2020년 시즌 2로 돌아와 7.19~9.27까지 10부작으로 방송되면서 크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NO.12. 장바구니 절도(カゴパク)

일본에서 7월 1일부터 모든 슈퍼와 편의점 등지에서 비닐 봉투를 유료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마트 등에서 장바구니를 절도하는 사건이 늘어나기 시작했는데요, カゴ (카고; 장바구니)를,  パクる (파쿠루; 훔치다) 단어를 조합해서 만든 신조어입니다. 

 

NO.13. 귀멸의 칼날 (鬼滅の刃)

저 역시 몹시 좋아하는 작품인데요, 극장판이 10월 16일 개봉한 후 각종 기록을 세우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코로나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관객이 관람했을 뿐만 아니라, 웰메이드 애니메이션으로서 해외 여러 나라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극장판 인기 덕분에 애니메이션과 원작 만화 역시 계속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NO.15. 향수 (香水)

일본의 남성 솔로 가수 에이토(瑛人)의 데뷔 싱글로 2019년 4월 발매 당시에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했지만 TikTok에서 화제가 되기 시작하면서 2020년 4월~5월에 걸쳐 주요 음악 차트에 올라 대표곡이 되었습니다.  돌체앤가바나(Sport 9) 향수 매출도 덩달아 늘어났다고 합니다. 

 

NO.16. GoTo캠페인 (GoToキャンペーン)

일본 국내 소비 경제 활성을 위해 관광, 운수, 요식업,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을 대상으로 일본 정부가 보조금을 지원한 캠페인으로서, 여행 상품을 최대 반액 상당을 보조하는 고투트래블,  프리미엄 식사권과 포인트 환원 등으로 음식값을 보조하는 고투잇, 이벤트 등의 엔터테이먼트를 2할 상당 보조하는 고투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고투잇은 현재 종료되었지만, 고투트래블 캠페인(2020년 7뤌22일~2021년 2월1일 체크아웃까지)의 경우, 현재 예약 자체가 힘들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NO.19. ZOOM映え

온라인 수업, 회의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zoom을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비춰지는 스타일링, 메이크업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코디와 스타일링은 물론, 조명과 장소, 카메라 위치 등을 코칭하는 컨텐츠가 등장해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NO.25. 니쥬 (NiziU)

NiziU는 소니뮤직 × JYP 합동 오디션 Nizi Project를 통해 일본 전역에서 선발된 9인조 걸그룹으로서, 미니 앨범 'Make you happy'가 주간 디지털 랭킹 3 부문에서 1위를 획득하는 등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올해 열리는 홍백가합전 참가가 확정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본 편의점 로손 모델로서 니쥬빵이 출시되고, 일본 코카콜라로도 발탁되면서, 현재 일본에서 폭넓은 연령층으로부터 지지를 받는 핫한 아이돌그룹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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